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본 영화. 아마 아래 글에서 영화와 관련된 이야기는 거의 없을 것이다. 영화 속 세계(당시 시에라리온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있을 것 같다. 초반부의 글은 1년 전에 내가 내 블로그에서 작성하려다가 그 난해함으로 인해 중도 포기했던 민간군수산업(소위 '용병산업')에 대한 내 사적으로 작성된 미완의 글에서 내용을 발췌하여 활용하였다. (공개한 적도 없으니 '재'활용은 아니구나.)


국방 분야는 전통적으로 국가의 전유물이었다. 전통적이었다기보다는 전제 왕권의 시절부터 자경단 등의 지엽적인 독자방위세력 등의 분야를 제외하면 상당한 수준 이상 국가의 전유물로서 인식되어 왔었고, 19C 이후에는 사실상 국가가 국방 분야를 독점해 왔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러한 국가의 국방 분야에 대한 독점적 지위는 국방 분야의 총책임자(국가원수)의 인품과 성향에 따라서 때로는 제1차/제2차 세계 대전과 같은 국제적 규모의 대전쟁을 펼치기도 하였고, 크리미아 전쟁 같은 지역적인 이권전쟁을 펼치기도 하였으며 만주국 같은 친위괴뢰정부를 수립하는데 악용(일본으로서는 유용)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국방 분야는 적어도 근대 사회에 들어와서부터는 국민들에게 국가의 공권력을 유지케 하는 최후 방어선으로서 인식되어지기 시작하였고, 자국의 군대가 국가와 자신들(국민들)을 대표한다는 인식에 대체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심정적 동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이해의 근간에서 저명한 국제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튼은 아래와 같은 정의를 내린 바 있다.

"무릇 사회는 군사적 안보의 향상을 위해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는 데 직접적이고 지속적이며 전반적인 이해관계를 갖는다. 모든 직업이 어느 정도는 국가에 의해 규제되기는 하지만, 군이 하는 일은 국가가 독점한다." - 새뮤얼 헌팅튼 (Samuel Huntington)

이처럼 군사안보 분야는 20C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냉전기와 신냉전기를 거치며 대중들의 뇌리 속에 철저히 국가의 독점적 소유물이라고 여겨져 왔다. 어리석은 일반 대중들도, 현장을 뛰고 있는 군인들도, 저명한 정치학자들조차도 어느 누구도 이 점에 대해서 의심하는 이가 없었다. 그만큼 20C의 군과 국방 분야는 철저한 공공성의 분야였으며 신성불가침의 영역이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존의 국가와 군(軍)의 관계, 국제 사회에서 공인된 최강의 공권력인 군(軍)에 대한 보편적 인식은 1989년 조지 'Herbert' 부시와 미하엘 고르바쵸프의 '몰타선언' 이후 국제사회에서 대립 관계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군에 대한 이해도 변화를 요구받게 되었다. 물론 그 핵심에는 군이 더 이상 국가의 독점적 지배관계에 존속하지 않게 되었음이 존재한다. 이것은 내가 얼마 전까지 만해도 줄기차게 끄적이던 테러리즘과 관련된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은 탈냉전 이후 민간군수산업의 등장이 전쟁과 소규모 지역/종교/종족분쟁의 양상을 바꿈과 동시에 군에 대한 기존의 근대사회의 패러다임을 철저히 분쇄시켰음을 의미한다.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의 배경이 되고 있는 1999년의 시에라리온은 내전의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시에라리온은 90년대 초반부터 산발적인 내전 상태에 돌입해 있었으며 반군 조직 중 하나였던 RUF(Revolutionary United Front)의 지도자 '포데이 상코'가 반군조직을 통합하면서 5만명이 넘는 병력을 가진 거대반군조직을 통해 군부독재 치하의 시에라리온 정규군을 압박하여 수도 '프리타운'에 20km 앞까지 접근하는 비정규 무장폭력조직에 의한 국가 전복의 대위기 상황이 펼쳐진다. RUF와 정부군의 유혈 충돌 속에서 RUF의 마약을 이용한 엄청난 대학살이 자행[FOOTNOTE]영화 속에서도 반군지도자가 소년병들에게 "적들에게 널 보이지 않게 하는 약이다"라는 이름으로 사용하는 장면이 나온다.[/FOOTNOTE]되는 가운데 시에라리온의 국가원수인 '줄리어스 비오'는 국제사회에 구원을 요청하지만 정권 이양을 전제 조건으로 내건 서방의 요구를 거절하고 '차선책'을 찾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에라리온의 프리타운 인근에 있는 신체절단자들을 위한 캠프 숙소에서 일곱살짜리 어린 아들 아부가 아버지 옷의 단추를 채워드리고 있다. 이 아버지의 이름은 아부 바카르 카르그보로, 반군인 혁명통합전선(RUF:Revolutionary United Front)이 1999년 프리타운을 공격했을 때 양팔을 모두 절단당했다.
야니스 콘토스(그리스·폴라리스 이미지 )=시대적이슈 단사진부문 1등. 출처 : 동아일보]


시에라리온 정부는 국제사회의 구원을 대신할 차선책으로 과거 냉전시기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앙골라와의 이데올로기와 자원을 둘러싼 전쟁을 위해 비밀리에 조직되었던 32대대가 해체된 이후의 잔여 병력들이 32대대 장교 출신인 '이븐 버로우(Even Burow)'를 중심으로 모여 결성된 용병업체 E.O.(Executive Outcomes)의 자회사인 브렌치 에너지社에게 월봉 100만 달러와 반군이 점령하고 있는 시에라리온의 최대 다이아몬드 광산인 코이듀 지역의 채굴권을 불하하는 조건으로 E.O.가 가진 300여명의 서방의 중화기와 기갑병력으로 무장된 정예병력을 용역한다.

용병기업 E.O.의 참전으로 단 9일만에 프리타운 20km까지 접근했던 반군 세력은 외곽 120km지역까지 패퇴하고 1달만에 반군의 자금줄이자 E.O.가 소유권을 할양 받은 코이듀 지역을 탈환한다. 코이듀 지역을 둘러싼 공방전에서 반군 세력은 궤멸 상태에 빠지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E.O.측이 반군의 완전소탕에 소극적으로 입장은 전환하면서 1999년 RUF반군의 모든 잔혹행위 사면과 E.O.의 완전철수, 평화 정착을 위한 국가 위원회 구성, 700명 병력의 군사 모니터단 구성, 반군을 사회에 재통합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 등을 내용으로 하는 '아비쟌 평화협정'을 체결한다.

그러나 E.O.측에서 근무하는 군사정보에 밝은 관계자는 시에라리온에서 정부군 소속의 외부 병력이 완전 철군할 경우 100일 이내에 군사 쿠데타가 재발할 가능성이 있음을 경고하였고, 실제로 95일 이후 쿠데타가 발생하여 정권이 붕괴되어 시에라리온의 정국은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다. 1999년 시에라리온 내전이 아비쟌 협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종식되면서 '전쟁용역업체'(영화 속에서 쿠찌에 대령이 지휘하는 의문의 군대가 현실에서 E.O.가 아닐까 추정한다.)라는 국제여론의 비난을 받아온 E.O.는 그 해 공식적으로 해체하게 되어 모기업인 브렌치 에너지社(대표가 루프 대령으로 당시 E.O.의 총사령관)에 흡수되었고 '브렌치 에너지'社는 또다시 '코이듀 홀딩스'로 이름을 바꿔 활동하면서 여전히 루프 대령이 대표로 존재하며 시에라리온 정부 관계자조차 코이듀 광산 근처에서 도발적 행위를 하는 것을 두려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영화는 시에라리온의 갈등의 원인을 국제다이아몬드MNCs 좀 더 포괄적으로 서방세계 전체에게 그 책임을 돌리고 있다. 시에라리온의 잔혹한 상황을 외면하는 국제사회에 대한 고발을 여기자 맨디를 통해서 폭로하고 싶어했고, 그 곳 아프리카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처참함을 대니 아처(디카프리오)와 솔로몬 밴디를 통해서 호소하고 싶어했다. 이에 대해 세계다이아몬드증권거래협회(WFDB:World Federation of Diamond Bourses)의 종신명예회장 Shmuel Schnitzer[FOOTNOTE]네이버 홍성진씨의 리뷰에는 회장이라고 잘못기재해 놓았는데, 現WFDB회장은 '어니 블럼'이다.[/FOOTNOTE]는 영화가 과거의 다이아몬드 산업을 악마로 묘사하였다고 하여 상영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나는 분명히 해야 할 것이 한가지 있다고 생각한다. 시에라리온(뿐만 아니라, 거의 왠만한 아프리카 분쟁 국가들 대부분)의 갈등과 분쟁의 원인은 서방 세계의 간접적 요인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명백히 대립과 갈등을 폭력적 수단을 통해 해결하려고 정책을 선택한 것은 해당 국가 내부에 있는 각각의 정치 집단들이라는 것이다. 어떠한 외부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더라도 결국 최종적으로 해당 정책을 자국에 실행하는 것은 자국의 정책결정자들이다. 막연히 과거의 역사와 민족감정, 약자에 대한 대중여론의 무비판적 온정주의에 젖어서 자신들의 치부를 가리고 스스로에게 희생자의 역할을 부여하는 만행은 이 영화 속에서도 그 한계가 명백히 드러난다. 전쟁과 살인, 방화와 강간, 약탈을 선택한 것은 그들 자신들이다. 그러한 자신들의 범죄행위를 막연히 서방의 제국주의적 책동으로 매도한다면 과연 그들은 자신들의 대륙에서 벌어지고 있는 망국적 참상들에 대해 어떠한 책임을 지려 할 것인가? 그와 같은 범죄행위를 저지른 것은 그들 자신들이지 서방세계가 아니다. 어린애처럼 생떼를 쓰며 큰형님들의 사탕을 뺏어 먹는 것은 합리성이 지배하지 못했된 냉전이 종식됨과 함께 종식되어야 한다.

P.S. : 영화 속에서 솔로몬 밴디는 시나리오에서 부성애를 지나치고 비정상적으로 묘사하려 한 탓에 상식이 통하지 않는 이상한 캐릭터가 되어 버렸다고 생각한다.

Hedge™, Against All Odds..
  • Favicon of http://klisty.tistory.com BlogIcon klisty 2007.02.28 23:52 ADDR 수정/삭제 답글

    글을 읽지 않아도 보도사진 한장이 글의 모든 것을 압도해 버리네요.

Akon - Konvict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Akon의 I wanna fuck You(어떤 버전에서는 I wanna love You로 되어 있다. 전자는 아마 R등급인 듯.)에서 Akon의 코러스 부분이 언뜻 들으면 웃기면서도 꽤나 끈적하고 원초적인 느낌이 들게 했다. '난 네 몸을 묶어버리듯 빈틈없고 끈적하게 바라 보고 있어 / 난 너와 섹스하고 싶어하고 넌 그걸 알고 있어' 대충 이런 이야기를 노래하는데 어처구니가 없으면서도 살짝 웃겼다. Snoop Dogg의 랩 부분에서는 Clean버전에서는 삐삐 거리느라 하나도 안들릴 법한데, 가사를 찾아 보니 '난 네 pussy에 푹빠져 버렸어.' 같은 가사가 여과없이 끄적여져 있다. (채팅체 같은 비정상적인 영어가 너무 많아서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된다. - -.. 'ima pick'이 도대체 뭐야?)

요즘 랩 음악을 조금씩 찾아서 들어보고 있는데, 여전히 랩 음악은 듣고 있으면 아직은 졸린다. Akon은 지난 달에 음반 매장에 갔다가 강인한(범죄형) 이미지가 눈에 박혀서 집에서 들어봤다. (오늘 처음 들었다.) 하여튼 흑인 랩음악은 아직은 '이런 이야기'를 빼면 음악이 안되는가 보다.


Hedge™, Against All Odds..
  • Favicon of http://cynicist.mireene.com/tt BlogIcon Cynicist 2007.02.28 11:43 ADDR 수정/삭제 답글

    모든 흑인음악들의 주제가 돈,여자,클럽뱅잉인건 아니에요~^^
    사회 부조리를 꼬집는 의식적인 랩도 있구요...일상적이고 편안한 랩도 많습니다.
    물론 요새 메인스트림은 미국 남부힙합의 영향력이 크다보니 돈, 여자, 이런 모습들이 자주 보이죠~
    (개인적으로는 이런 스타일때문에 요새 메인스트림 남부힙합을 즐겨듣지는 않습니다.)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28 12:25 신고 수정/삭제

      저도 옛날에 중고딩 때는 그 '사회비판'이라는 것에 일종의 매력을 느꼈죠.
      하지만 그들의 그런 사회비판은 모두 위선과 거짓입니다.(한마디로 Fuck you very much죠.) 왜냐하면 그들 자신들이 바로 이 사회의 기득권층화되어 있거나, (연애활동을 통한 부의 축적에 의한)기득권층 진입을 꿈꾸는 워너비들이기 때문이죠. 그들의 사회비판은 문자 그대로 위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며 사회비판 자체가 트랜드로서 인식되는 세계입니다.(마치 Rage Against The Machine이 그렇게 돈을 많이 벌고서 돈문제 때문에 밴드도 해체해 놓고서 '돈이 X같아~'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결국 크리스 코넬 탈퇴 이후에 아직 돈이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기존 애호가들의 향수를 자극하기 위해 다시 잭 데 라 로차와 재결합을 계획하는 것처럼 말이죠.)

      오히려 이렇게 대놓고 난 너와 피스톤 운동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문제는 너나 없이 이러고 논다는게 좀 그렇겠죠?)

  • Favicon of http://junhogun.tistory.com BlogIcon Run 192Km 2007.02.28 12:13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뜨는 음악은 대부분
    클럽 뿅뿅 노래들이죠;;;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28 12:26 신고 수정/삭제

      남녀 구분없이 가수라고 나오는 것들은 일단 옷부터 벗고 춤을 추며 시작하죠. 허허.. -_)y-.o0

밥은 먹고 다니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제일 재밌게 본 만화.
나도 어쨌거나 온라인 게임을 하는 녀석이다 보니, 거의 식음을 전폐하고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는 애들을 종종 본다. 내가 하는 서버에서만 해도 '타임개택 3종 세트(타임어택 길드를 적대시하는 사람들의 모임.)'라고 해서 24시간 아이디가 돌아가면서 비매너 플레이를 해대는 '작업장 게이머'들이 있다. 오죽했으면 타임개택 3종세트 박멸을 목표로 하는 길드가 따로 생겨서 녀석들을 따라 다니며 응징을 하고 다닌다. (근데 그 응징한다는 길드도 똑같은 놈들인데, 지들끼리 충돌해서 지들끼리 물어뜯고 다투는 희안한 꼴이다.)

최근에 레벨 제한이 풀려서 150렙까지 레벨 제한이 상향 조정되었지만, 나도 한때 '만렙' 유저였다. 물론 만렙이라고 다 같은 만렙은 아니고, 나는 사냥을 거의 포기하고 오로지 PVP(유저 사이의 싸움)에 최적화하여 캐릭터를 육성했기 때문에 나름 서버에서 꽤 알아주는 강한 녀석으로 존재했었다. 나는 중간 레벨쯤부터 레벨업을 좀 느슨하게 한 탓에 크게 힘든 줄 몰랐지만, 타임어택 길드 녀석이나 다른 여타 사람들 중에 속칭 '열렙'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밥먹고 잘 때만 빼고 모두 게임에 집중하는 것 같다. (말 그대로 내가 할 때마다 녀석들이 안보이는 때가 없다.) 이런 작업장 알바들 같으니..

여튼 오늘도 PVP대회를 시간대별로 4번 참가해서 3번 우승했다. 허허..


Hedge™, Against All Odds..
  • Favicon of http://junhogun.tistory.com BlogIcon Run 192Km 2007.02.28 12:13 ADDR 수정/삭제 답글

    저 둘의 이야기를 볼 때마다..
    와우가 그리 잼나나 합니다.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28 12:20 신고 수정/삭제

      걍 자기가 하는 게임이 제일 잼날 뿐이죠.
      저만 해도 그렇게 많이 한다는 온라인 게임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해본게 타임앤테일즈입니다. 그냥 저 캐릭터의 실제 인물은 직장인임에도 저러고 다니는게 정말이라면 좀 그렇네요. = =..

  • Favicon of http://newtype.egloos.com BlogIcon Newtype 2007.02.28 15:06 ADDR 수정/삭제 답글

    와우는 정말 최고의 온라인 게임입니다. -ㅅ-)b
    처음 스톰윈드에 들어섰을때의 그 감동...
    처음 그리폰을 탔을때... 느꼈죠. 블리자드 이 미친X들...
    스톰윈드-이이언포지 지하철을 처음 탔을때도 마찬가지.

    그 방대한 맵과 구성. -ㅅ-)b

  • Favicon of http://khrux.cafe24.com/tts BlogIcon hwoarang 2007.02.28 17:41 ADDR 수정/삭제 답글

    여섯시간 혹은 열시간 겜방에 있어봤는데 그게.. 할 만한 짓은 아니더군요.. 온몸이 뻐근하고.. ㅠㅠ 이 기회에 나도... 대항해시대 다시시작할까ㅠㅠ..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28 20:35 신고 수정/삭제

      후배가 대항해시대를 좀 오래 했었는데, 멍하니 바다만 보고 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지겨워해서 접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