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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 Company of Heroes



Company of Heroes.
굳이 번역을 하자면 영웅 중대, 중대의 영웅들? 어떻게 해야 가장 멋있고 극적인 표현이 될까? 밴드오브브러더스(Band of Brothers)의 이지 중대이야기에서처럼 Company라는 단어는 어느새 내게 회사, 법인 같은 의미보다 군사조직체계의 단위인 '중대'라는 의미에 더 친숙해져 버렸다. 별로 긍정적인 것 같지는 않다.

Company of Heroes는 Relic社에서 새로 나온 게임이다. 컴퓨터를 바꾼지 2주째에 접어들면서 새로 해보는 2번째 게임인데, 정말이지 세상이 변해도 너무 변했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할 정도로 엄청난 녀석이다. 2차 대전 소재의 게임으로 몇 년 전에 '연합군의 기습(Allied Assault)'라는 게임을 한 적이 있다. 게임을 많이한 것은 아니지만, 그 게임은 1944년 6월 6일(우리의 현충일 유래) D데이에 이루어졌던 3개국 연합의 노르망디 상륙작전 중에서 미국이 참전했던 오마하 해변 전투 속의 한 명의 병사가 되어 참호를 뚫고 실제 작전계획에서처럼 주요 거점 마을의 교량을 점령하는 게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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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버지의 깃발'에서의 한장면 캡쳐. 전쟁은 언제나 생지옥이다. 전쟁은 람보가 아니다. 때문에 전쟁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는 람보류의 묘사는 극도로 경계되어야 한다. - 그냥 이 글을 쓰면서 이 영화를 보고 있어서 붙여 넣었음.]


그 게임들은 놀랍도록 현장감 넘치고 총소리에 극도로 예민해지고 멀미가 날 정도로 어지러웠지만, 기존의 1인칭 게임들이 가진 구조적인 문제(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람보 스토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 점을 어느 정도 극복하기 위해서 동료 시스템이 있었지만, 동료들은 하나 같이 너무나 멍청했다.


결국 1인칭 게임으로는 전쟁의 진짜 모습을 구현하기가 힘든 것 같다. 그런 점에서 Company of Heroes는 게이머가 야전사령관의 자리에서 개인이 아닌 중대(Company)단위로 짜여진 부대원들에게 직접 명령을 내리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사실 다른 1인칭 형태의 게임들에 비해서 진짜 소규모 전투 같은 느낌을 위해서 현장감을 지나치게 포기한 감이 없잖아 있지만, 진짜 전쟁터에서 악전고투를 하는 느낌을 살리려면 결국 이런 식으로 가야 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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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es of Company를 짧게나마 하면서 정말 놀라움을 넘어 감동케 한 것은 역시 그래픽이다. 다른 비교를 할 것도 없이, C&C나 스타크래프트 정도 되는 수준의 유닛 크기에서 워크래프트처럼 유닛을 줌인시킬 수 있는데, 줌인을 하면 그 작은 캐릭터들이 1인칭 게임화면 만하게 확대되면서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으로는 꿈도 꾸기 힘들었던 수준의 디테일한 캐릭터가 구현된다. 탑뷰 방식으로 진행할 때와 줌인을 할 때 별도로 로딩을 거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줌인 과정에 별다른 로딩이나 하드를 읽어들이는 작업없이 곧장 줌인해버리면 디테일한 캐릭터의 모습이 구현된다. 이런 정도로 세밀한 구현이 이제 RTS에까지 가능할 정도로 하드웨어가 발전했나 싶다. 지표면에 탄흔이나 사살된 적들이 고통스럽게 몸부림치며 스러지는 장면들도 무척 리얼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보인다. (보통의 RTS에서 유닛이 죽을 때는 정형화된 형식으로 죽지 않았던가.)

사운드 쪽에서도 아주 괜찮다. 각종 무기류의 효과음은 이미 오래 전에도 사실상 완성형이었으니 별로 새삼스러울 것이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중대 단위의 게임이다 보니 유닛들이 제한된 숫자지만 꽤 많이 나오는데, 교전을 할 때 보면 정말 이들 하나하나가 살아남기 위해 교전을 치루는 병사들 같다. 영화 속의 캐릭터들처럼 오만가지 욕들이 쏟아지면서 전장의 상황과 적들의 무기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된 대사들이 무척 인상적이다.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사양이다. 요구 사양이 정말 지독하리만큼 높다. 콘로6300/1GB/지포스7300에서 1024X768 사양으로 중상 정도의 옵션+안티얼라이싱 적용 이상의 사양을 선택하게 되면 로딩이 너무 오려 걸렸다. 중상+안티얼라이싱 옵션에서도 로딩이 빠르다고는 결코 말할 수 없었다. 처음에는 컴퓨터가 뻗은 줄 알고 ALT+F4를 눌렀을 정도다.

짤막하게나마 게임을 해봤지만, 사실 나랑 좀 어울리지 않는 게임 같다. 내가 하기에는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것 같다. (내가 한 19살 당시 소위 프로게이머가 별로 대단해 보이지 않던 대학 초년생이었으면 가능했을지도? 지금은 게임을 안해서 손가락이 너무 굳었다.) 아마 조금하다가 손을 놓지 않을까. 곧 3월이면 일을 시작해야 하니까.


Hedge™, Against All Odds..
  • Favicon of http://skygum.tistory.com BlogIcon 백마탄환자™ 2007.02.06 19:31 ADDR 수정/삭제 답글

    오.. 옛날 시스템 같았으면 실행도 안 되고 튕겼을 게임일텐데..
    (옛날? 일이니까 이렇게 말씀 드리는 거예요~)
    이제 고사양 게임의 세계에 한 발 내딛으셨네요.
    welcome to the PAIN(폐인) world~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07 00:57 신고 수정/삭제

      그냥 옛날에 못해봤던거 하나씩 꺼내보는거죠 뭐 ^^..
      게임이 그렇게 취미가 있는 것은 아니어서, 할 줄 아는 한 두개로 좀 하고 노는 그런 타입입니다.

  • Favicon of http://newtype.egloos.com BlogIcon Newtype 2007.02.09 11:45 ADDR 수정/삭제 답글

    역시 이제는 콘로가 대세군요. -_-;
    군대가기전에 컴퓨터 맞추고 한5년은 쓸줄 알았는데...
    3년도 되기전에 업그레이드의 압박이...

DJ Shadow - The Outs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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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끼리 모여 있으면 으례히 나오는 이야기가 여자 이야기다. 여자 이야기 중에서도 섹스와 관련된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온다. 여기에서 여자 이야기는 단순히 이성교제에서의 여자친구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또 이성교제에서의 여자와의 침대 위 이야기는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그것은 어떤 의미에서 무척이나 지키고 싶은 것들이니까. 주로 호프집이나 클럽에서 일어났던 과감한 여자들과 관련된 일들이 많다. 상대적으로 가벼웠던 만남만큼이나 두고두고 우려먹기에 이것만큼 훌륭하고 자극적이며 좋은 소재도 드물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몰라도 나도 그럭저럭 할 얘기들이 제법 되어서 꿔다 놓은 보릿자루가 되지는 않는다.

여자들끼리 모여 있으면 으례히 나오는 이야기가 남자 이야기다. 내가 여자가 아니기 때문에 여자들의 깊은 이야기까지 다 알 수는 없지만, 여자들도 여자들만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보면 남자들의 대화 수준과 별반 다르지 않은 농밀한 이야기가 오고 간다고 몇몇 여자 친구들이 전언해준 적이 있다. (그러면서 내게 내가 그런 곳에서 여자들의 치부를 보면 너 같은 애는 여자에게 환멸을 느낄지도 모른다고 했다. - 그럴까? 내가 너무 닫힌 존재로 보인걸까?) 동성들끼리의 모임에서는 으례히 우리가 나오는 이야기의 고정관념이란 것이 존재한다.

DJ-ing? 한때 랩/힙합 음악의 BGM정도로 저급하게 평가받던 디제잉이 하나의 떳떳한 장르가 된지도 십 수년이 흘렀다. DJ Shadow는 그 분야에서 나름대로 선구자적 존재이며 그의 감각은 널리 인정 받고 있다. 그러나 그런 그도 다시 랩과 결합하자 마치 총각파티(처녀파티)에서 제한된 '섹스의 추억'으로 두고두고 우려 먹는 것처럼 랩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오만가지 총천연색 욕설이 흘러 나온다. DJ-ing이 어쩌고 저쩌고 하며 독립선언문을 낭독하던 그도 과거의 큰 형님(?)인 랩과 만나면 결국 그 바닥의 물에 오염될 수 밖에 없는건가.

그것은 마치 이 앨범의 제목 '아웃사이더'처럼 밖에서는 강하고 떳떳하며 모두의 선망이 되는 카리스마적 아웃사이더로서의 자아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집 안에 들어오면 권위적인 가족들과 냉랭한 친지들 사이에서 침묵하며 성질을 죽이며 권위에 순종해야 하는 존재와 같은 것이 아닌가? 겉은 화려하지만 속은 알차지 못한 존재. 바로 너.


P.S. : 토요일에 조카 돌잔치에 갔다가 늦어서 클럽 공연을 포기하고 음반을 몇 장 구매했는 것 중 하나인데, 그 날 오랜만에 정장을 입었던 탓에 만난 후배 손가방에 디카를 넣어놓고서는 그냥 와버렸다. 그래서 돌잔치 사진도, 새 음반 사진도 아직 없다. 흠흠.. 애가 참 귀여웠는데.


Hedge™, Against All Od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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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junhogun.tistory.com BlogIcon Run 192Km 2007.02.06 00:22 ADDR 수정/삭제 답글

    Rap이 없으면 무지 좋을 것 같군요;;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06 15:33 신고 수정/삭제

      앨범의 절반쯤은 그냥 랩퍼들의 앨범을 듣는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cynicist.mireene.com BlogIcon Cynicist 2007.02.06 17:11 ADDR 수정/삭제 답글

    셰도우로선 전에 없던 실험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더군요...;;
    꼼꼼히 들어보진 못했고, Q-Tip이 참가했던 Enuff는 상당히 좋게 들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07 00:57 신고 수정/삭제

      ^^..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2.11 03:04 신고 수정/삭제

      Cynicist님 블로그에 덧글이나 방명록 글쓰기가 안됩니다. 제 서브 블로그에서 트랙백으로 알리려고 했는데, 그게 안되는군요. 이 곳에 글을 쓰면 덧글알리미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씁니다.

  • Favicon of http://soloture.net BlogIcon soloture 2007.06.16 01:25 ADDR 수정/삭제 답글

    돌아다니다가 아웃사이더 리뷰 반가운마음에 들렀습니다.
    한가지 말씀드리면 랩/힙합음악의 BGM격인 디제잉 이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힙합이라는 음악 자체의 뿌리는 디제이에 있습니다. 힙합의 탄생 자체도 디제이들의 브레이크 믹스에서 비롯되었고, 힙합을 대표하는 작법인 샘플링도 디제잉의 방법이 세분화되고 응용되어가면서 탄생한 것이며, MCing도 디제잉이 끌어안고 있던 것을 점점 보기 좋고 쇼로 포장하기 좋기 때문에 어느정도 분리되어 나갔던 것이죠. 쉐도우가 인트로듀싱으로 무언가를 선언했다고 한다면 그것은 지나치게 과소평가되고 있던 힙합의 주체로써의 DJ의 위상의 탈환이었을껍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인트로듀싱을 비롯한 프라이빗프레스나 Sixdays의 작업들 또한 무수히 쌓아올려져 온 DJ의 역사성에 종속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겠죠. 아웃사이더야말로 그런 쉐도우의 어깨에 올려져있는 다른 무책임한 디제이들의 짐을 다 털어내고, 비로소 자기의 의지가 담긴 자기 목소리의 앨범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그가 얼마나 넓은 사운드스케이프를 가지고 있는지, 랩과의 조화는 어떤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 새로운 사운드는 어떻게 수용하는지.. 전 정말 즐겁게 들었던 앨범이었네요.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__)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6.17 04:02 신고 수정/삭제

      저는 음악을 접함에 있어서 일종의 무정형을 띱니다. 어떤 장르는 어떻게 해야 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락키드들처럼 누가 원조이고 너희가 어떤 밴드인데, 왜 이런 음악을 하냐, 너희는 이렇게 해야 된다는 식의 감놔라 배놔라 식의 접근은 제 스타일이 아닙니다.

      저는 제가 듣고 제 마음에 들면 그걸로 모든 문답이 종료되고, 제 마음에 들지 않으면 몇 차례 더 시도해 보고 나서 폐기할지 안할지를 결정합니다. 제게 음악은 유희로서 제가 만족을 해야 됩니다. 때문에 제 귀에 맞기만 하면 일단 평은 호의적입니다.

      The Outsiders에 대해 다소 냉소적인 평을 내린 것은 DJ Shadow의 음반이라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DJ Shadow는 BGM을 깔고 랩퍼들이 랩을 하는 앨범 수준이었죠. 저는 모든 랩퍼들을 다 낮춰 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흑인랩퍼들의 천박하고 무절제한 섹스욕망분출과 살인과 폭력, 증오를 담은 원석 같은 저속한 표현들을 영어라도 선호하지 않습니다. Barack Hussein Obama의 연설처럼.

      랩 파트가 걸러지고 그 공백 부분의 사운드를 더 다듬었다면 아마 제게 잘 맞는 인스트루멘틀 음악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인스트루멘틀 음악을 더 좋아합니다.)

  • Favicon of http://bdarealist.egloos.com BlogIcon damondash 2007.06.19 12:49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냥 글 보고 가려다 코멘트를 보니 납득이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요.

    1. 오히려 Hedge 님 자신이 "감놔라 사과놔라" 식의 단정이 앞선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분명한 사실은 DJing 을 잘못된 개념으로 알고 계신거에요. - 이것에 대해선 이유를 설명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장르를 불문하고 디제잉, 혹은 턴테이블리즘 의 주체로 언급되는 이들의 인터뷰나 그들만의 사운드 창출이란 것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있으시면 저런 단편 적인 언급은 하지 않으셨을테니까 말이죠. -

    디제잉을의 개념을 너무 좁게 생각하고 계신거 같네요. 동시에 힙합에 특정 한면에만 국한되어 바라보고 계신거란 생각이 드네요. 그것에 대한 지적과 확인을 자기 방식이 아니라고 하시면, (비록 그것이 잘못되었다 하더라도) 내가 하는 말이 맞다. 라 하고 계신거네요. 이건 아니잖아요.

    2. 이건 질문인데요.

    "말그대로 DJ Shadow 는 BGM 을 깔고 랩퍼들이 랩을 하는 앨범 수준이었죠. "
    이건 요번 앨범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신가요. 아님 그의 전작들에 대한 생각이신 가요. 코멘트로 보면 그 구분이 애매모호하고 어느 쪽으로 생각을 하던지 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요. 이번 작품에 대한 언급이라 면 글 안에서 다루어진 DJing 에 대한 이해하기 힘든 단정이 이해가 안가고, 쉐도우의 전작들에 대한 언급이라면 더 말할 필요 없는거겠죠. 쉐도우에 대해서 모르고 계신거니까..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7.06.19 22:53 신고 수정/삭제

      지금 이 블로그에 검색이 안되는데(이거 스킨을 제작하신 분의 컨셉이 그런 듯 하네요.), DJ Shadow의 음반 중에 제가 구입한 음반이 사진과 함께 있는 것이 있을 겁니다. DJ Shadow를 좋아하는 마음과 그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마음은 별개의 문제라고 판단합니다. 문장에서 시작할 때 'The Outsiders....랩퍼의 음반...' 라는 식으로 문장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 문장을 이해하시지 못한 측면과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인의 음반에 대한 혹평에 대한 반발심,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고 이해하는 음악에 대한 일종의 우월감에서 비롯된 질문으로 판단됩니다.

      처음의 질문에서는 위의 쓰신 분 글에서 제가 DJ-ing과 Rap의 관계를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는 측면(저는 랩음악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지적할 수 없지만, 랩의 역사를 단순히 흑인음악에 정형화하지 않고 레게음악 등의 랩에 유사성과 지역적 인접성을 가진 음악적 교류를 포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판단하기에 일의 선후관계에 대해서 저와 같이 끄적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분 글을 보며 음악에 대한 지나치게 방대한 접근보다 현대음악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런 측면에서 현재의 랩음악은 흑인음악이라 할 수 있고 그 역사를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수준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에 대해서 명백히 의사표현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반발로 판단되는군요. '감놔라 배놔라'식의 해석은 제가 의도한 바가 아니며 제 문장을 제가 의도한 식으로 받아들이시지 않은 Damondash님의 오해로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은 아마도 제가 끄적인 여러 음악 글들 중에서 앨범에 대해서 예외적으로 몇 글자 끄적인 포스트 중에 하나입니다.(다른 글들에서는 대체로 윗분의 글에서 저를 소개한 저 스타일에 가깝게 묘사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만 3300개에 가깝습니다.) 자신을 소개함에 있어서 자신의 보편성을 가지고서 자신을 소개해야 함에 따라, 저는 위의 글에 제가 그 동안 보였던 특성들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성격을 띤 제 소개를 한 것이지, 이 포스트 하나의 특정한 성격에 국한되어 저를 표시한 것이 아닙니다.

      초면에 약간 발끈하는 늬앙스의 글이 되었는데, Damondash님께서 DJ Shadow에 대한 애착으로 제게 다소 호전적으로 비춰지는 글을 남겼기에 저 또한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기분으로 답글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