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온라인 : 역시 우리의 주적은 간부였다.


"우리의 주적은 간부"

예비역들이 흔히 하는 표현이다. 이것은 게임상에서도 구현되었다. Time&Tales의 삼국지 시나리오에 가면 동물들을 잡아서 황건적으로 만드는 기계가 나오는 시나리오가 있다. (설정 자체가 대박이다.) 화면에 보면 닭머리를 한 몬스터가 '황건적 간부(이하 '간부')'이고 고양이 모양의 캐릭터가 '황건적 졸개(이하 '졸개')'다. 둘은 언제나 2인 1조씩 4명이 요소요소에서 재생산된다.

'간부'와 '졸개'관계가 무척 궁금했다. 때문에 한동안 녀석들을 집중적으로 사냥하며 놈들의 행동패턴을 관찰했다. 그리고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황건적 간부'는 절대 선공(先攻)을 펼치지 않는다. 녀석의 옆에서 1분간 죽치고 앉아 있어도 절대 녀석은 나를 먼저 공격하지 않는다. 내가 녀석을 먼저 공격해야 나를 공격하는 몬스터였다. 공격 스킬은 '황건베기'이며 몇 번 연달아 맞아도 전혀 위협적이지 않다. [.....] 하지만 '황건적 졸개'는 다르다. 졸개는 화면 밖에서도 나를 보고 느낌표를 머리 위에 띄우고서 열라게 달려와서 자신의 스킬인 '황건사격'을 구사한다. 황건사격은 범위공격스킬로 사실상 파티 전체공격을 하며 2명의 황건적 졸개에게 2연타를 당하면50레벨후반에서 60레벨 초반의 유저들에게는 상당히 위협적이다. (시나리오 초반에 나오는 '철갑거북'의 대포 공격의 절반쯤 되지만, 크리티컬 공격이 거의 없는 탓에 조금 수월하다.) 주위에 대한 경계 수준에 있어서 간부와 졸개의 차이는 명확하다.

[어젯밤, 내가 아이템 '솜뭉치'를 모으기 위해서 '조시 부하' 무리들이 응징하고 있었다. 사실 나 정도 레벨이 되면 료마 맵에서 재료 노가다할 짬밥은 아닌데, 내가 요즘 돈을 많이 써서 빈곤해지자 체면 불구하고 료마에서 행패(?)를 부렸다. 옆에 앉아 있는 애들은 제법 많이 때려야 잡을 수 있는 조시 부하들이 내게는 1~3방이기 때문에 사냥레이스에서 경쟁이 안된다. 결국 저들은 내가 떠나기를 기다리는 듯한 제스쳐를 취하며 바라보고 있는 것 같다.]


간부와 졸개는 협력에 있어서도 차이가 난다. 간부는 졸개가 아무리 공격을 받아도 절대 도와주지 않는다. 졸개들따위는 죽든말든 내 알바 아니라는 간부의 참모습을 보는 것 같아 좌절스럽다. [......] 더 심각한 문제는 간부는 바로 옆에 있는 같은 간부가 공격을 받아도 역시 도와주지 않는다. 제 한 몸 보전하겠다는 무사안일과 복지부동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하지만 졸개는 다르다. 졸개는 간부가 공격 받으면 화면 밖에 있다가도 머리 위에 느낌표를 띄우고서 도와주러 뛰어 온다. 졸개는 다른 졸개가 공격 받아도 총력방위의 태세를 늦추지 않는다. 그들의 전우애는 그야말로 눈물이 앞을 가릴 지경이다.

0123456

스토리가 유치한 듯 하면서도 재밌다. 다만 너무 심한 레벨 노가다를 요구해서 할 때마다 게임을 접고 싶은 충동을 살짝 느낀다. 지금도 맹덕군 진지 깃발병 50명 잡기 퀘스트에서 막혀서 레벨 노가다에 들어갔다.


Hedge™, Against All Odds..
  • Favicon of http://junhogun.tistory.com BlogIcon Run 192Km 2006.08.05 08:29 ADDR 수정/삭제 답글

    심심할때마다 유머를 터뜨려주나보네요^^
    김화백 패러디도 하고^^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6.08.05 11:52 신고 수정/삭제

      시나리오가 제법 괜찮습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아더왕 시나리오는 좀 지루하고 재미 없었지만, 이전에 있던 시나리오인 장보고/료마 시나리오는 괜찮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게임의 난이도 조절에 약간 실패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시나리오를 진행하는데 지나치게 노가다를 요구해서 조금 불편합니다. = =..

  • Favicon of http://lovecon.inoori.com BlogIcon Lovecon 2006.08.05 17:06 ADDR 수정/삭제 답글

    MMORPG 해본지 정말 오래된것 같네요. 예전에 텍스트 방식의 RPG 게임의 추억때문이려나
    왠지 그래픽으로 되어있는 인터넷 RPG 게임은 손에 안가게 되더라고요 (머드게임 ^^)

    • Favicon of https://genesis.innori.com BlogIcon 얼음구름 2006.08.06 00:08 신고 수정/삭제

      저도 MMORPG는 이게 처음이어서 상당히 재밌습니다.
      처음 맛들이면 뭐든지 재밌는 것처럼.. - -;;

  • Favicon of http://bindoo.innori.com BlogIcon 모아니면빽도 2006.08.06 14:37 ADDR 수정/삭제 답글

    저기 길드챗에 보면 본인의 말이 나오는군요..."받아라 독고구검"...;;